본문 바로가기
취업 정보 아자!

2021 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조건과 지급액 ! 최신정보 참고하세요 !!

by 쑤디Yo 2021. 6.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쑤디입니다.

최근 이직과 퇴사로 실업급여에 관심을 갖는 분이 많아 글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지급대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모든 사항을 살펴볼까요?

 

1. 이직일 이전 18개월간(초단시간근로자의 경우, 24개월) 피보험 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일 것

우선 가장 필수적인 조건 중 하나인 첫 번째 조건입니다. 이직 이전에 18개월간에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에 기입되어있는 기준으로 180일 이상이 보험 해당자에 속하셔야 수급요건에 해당됩니다.

 

2.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에 있을 것

이는 신청을 하고도 교육과 자소서 증명을 통해 입증해야 할 사항입니다. 실업급여인만큼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놓여야 수급이 가능하다는 조건이네요.

 

3.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것.

위의 조건과 같이 신청 후에도 꾸준히 입증하셔야 하는 조건 중 하나입니다. 자기소개서를 꾸준히 작성하여 여러 기업에 면접을 보는 등에 노력을 보이셔야 합니다.

 

4.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인 사유일 것.

자발적 퇴사의 경우에도 몇 가지 특수한 케이스는 신청이 가능하지만 보통은 비자발적인 사유로 퇴사를 하셔야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합니다. 계약이 만료되셨거나 기타 이외에도 비자발적으로 퇴사를 하신 경우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업급여 지급절차는 위와 같습니다. 순서대로 정리해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고용보험 상실신고서, 이직확인서 제출 여부를 확인합니다.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 선행되어야 할 절차입니다. 이전 직장에서 본인에 대한 고용보험 상실신고서, 이직확인서를 신고하고 제출해야만 하는데 몇몇 기업은 이런 절차를 미루는 경우도 있으니 퇴사 전/후에 서류 제출에 대한 사항을 여러 번 요청해서 준비해두시길 바랍니다.

 

2. 워크넷에서 구직신청을 합니다.

 

워크넷 홈페이지를 가입하고 마이페이지 -> 이력서 관리 -> 워크넷 구직신청을 한 다음 간단하게 이력서를 작성하고 구직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3. 수급 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수강한다.

 

고용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좌측 하단에서 수급 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눌러 강의를 수강합니다. 위 강의를 듣지 않을 경우에는 차후 실업급여 신청 과정 중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오프라인으로 교육을 수강해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수강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4. 14일 안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고용센터에 방문합니다.

 

3번 항목인 온라인 교육까지 마치셨다면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14일 안으로 신분증 지참 후 실업급여 수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실업급여액은 어떻게 될까요?

 

네이버에 실업급여액 계산기를 통해 간단하게 본인의 실업급여액 조회할 수 있지만 관련된 지식도 알고 계시면 용이할듯합니다. 또한 실업급여액의 경우에는 비과세이기 때문에 계산기로 조회한 결과가 온전히 실수령액이 됩니다. 우선 이직일 2019년 10월 1일 이전과 이후로 수급기간이 상이합니다. 이후 퇴사자분들이 조금 더 긴 기간 동안 실업급여액 수령이 가능하시고 지급액의 경우에도 상한액과 하안액이 존재하여 이직일 기준으로 금액이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한액의 경우에는 2019년 1월 이후로는 1일 66000원으로 그리고 상세 사항을 살펴보시면 금액이 다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지급액의 경우에는 퇴직 전 평균임금의 60%로 계산이 되어 책정이 됩니다. 임금이 적으셨더라도 하한액이 존재하여 2019년 1월 이후로는 최소 60120원 이상의 지급액이 수령 가능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여러 가지 힘든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너무 힘든 상황이지만 모두 파이팅하시고, 꾸준히 노력하시다 보면 언젠가는 빛을 발하는 성과를 이루실 거라고 굳게 믿습니다. 정독하신 모든 분들 모두 행복하시고 좋은 일 가득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