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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 정보 아자!

2021 한국철도공사 KORAIL 채용 설명회 정리! 필수 정보들!

by 쑤디Yo 2021.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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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쑤디입니다.

한국철도공사 채용설명회에서 나온 정보들 소식 전하고자 찾아왔습니다.

 

최근 공공기관 채용설명회에서 한국철도공사 채용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작년 하반기의 경우에도 1180명의 많은 인원의 채용규모를 보이며 취업준비생들의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공기업 중의 하나였는데요. 한국철도공사의 경우 수도권에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고 공기업으로 인해 높은 고용안정성도 보장되어 취업준비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다만 교대근무를 해야 된다는 점은 감수하셔야 하는데요. 여러 장단점이 있는 공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21 채용박람회에서 한국철도공사 KORAIL 채용 관련 정보에 대해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입사 지원자격에 토익이 생기다는데, 사실인가요?

 

- 한국철도공사는 2017년부터 어학, 자격증, 학교 성적과 상관없이 채용 유형별 응시자격만 충족할 경우에는 누구라도 지원 가능한 NCS 직업기초능력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1년 채용 또한 별도의 어학성적은 요구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2. 필기시험의 경우 직렬별로 같은 시간을 치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때 필기 합격 선정 시 모든 직렬을 합쳐서 상위에서 해당 퍼센트까지 뽑는 것인지, 혹은 각 권역 직렬별 지원자끼리 점수 비교를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 필기시험 합격자의 경우 일반공채의 경우 본인이 지원한 권역 내 세부 경쟁 직렬의 응시자 간 상대평가를 통해 고득점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3. 올해 NCS 필기시험은 어느 유형에 가깝나요?

 

- 2020년도의 경우 PSAT 유형의 비중이 다소 높은 PSAT 모듈 혼합형으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올해도 출제 유형에 대해 세부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출제유형이 확정되는 대로 서류전형 합격 발표자 시기에 맞추어 필기시험 샘플 유형을 공개하여 응시자가 출제 방향을 가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4. 면접전형에서 조언해주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가요?

 

- 면접은 상황 면접과 경험 면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황 면접의 경우 부여된 상황에 대한 빠른 판단을 통한 해결책 또는 대안 제시, 이에 대한 근거를 뒷받침하여 논리적으로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성 면접의 경우 단순히 본인의 역량을 나열식으로 답변하는 것보다는 본인의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입사 이후에 공사의 다양한 분야에서 어떻게 이바지할 수 있는지를 포함한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차량 직의 세무 근무의 경우 주/야간 교대인지, 통상일근 형태 근무는 불가능한지 궁금합니다.

 

- 업무체계는 3조 1교대, 4조 1 교대, 일근 형태 등 다양하게 운영됩니다. 2020년 12월 말 기준으로 차량 분야의 인력은 교대근무가 약 41% 통상 일근 형태가 대략 59%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즉 차량 분야의 배치 사업소, 업무 성격에 따라서 교대 또는 통상 일근형 근무가 가능합니다.

 

6. 2020년 하반기 고졸 채용에서 학교별 추천 인원 제한이 생긴 이유가 궁금합니다. 올해에도 전년과 지원자격을 바꾸지 않고 동일하게 채용이 진행되나요?

 

- 학교장 고졸자 공채의 경우 특정 지역, 특정 고교의 편중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학교 정원에 따른 추천 인원을 일부 제한했습니다. 학교장 추천 인원 제한과 관련하여 상반기 내에 대상 학교 의견 수렴을 비롯한 종합적인 검토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하반기 공고 시에 상세 사항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7. 올해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관심사는 무엇인가요?

 

- 코로나 19확산이 심각해짐에 따라서 정부의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탄탄한 방역망 구축 등 대고객 서비스 방역 측면에서 다방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철도형 뉴딜 추진으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더불어 코로나 19로 인한 영업 손실 등 위기 극복을 위해 힘쓰며, 노사공동으로 공사 내부의 기존 관행 고치고 소통 강화, 업무 개선을 통해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변화를 철도혁신의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8. 필기시험의 과락 기준은 40%로 알고 있습니다. 이때 전공과목의 경우 원점수 기준인지, 조정점수 기준인지 궁금합니다. 

 

- 전공과목의 경우 선택이 가능한 운전 분야의 경우 원점수 또는 조정점수 중 어느 하나가 40% 이상 득점한 경우 과락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운전을 제외한 기타 분야의 경우 전공이 단일 과목이므로 조정점수가 적용되지 않고 과락기준은 원점수입니다.

 

9. 차량 및 운전 분야 전공시험인 전공과 기계의 난이도 차이가 궁금합니다.

 

- 전공시험의 경우 관련 분야 교육을 이수하면 풀 수 있을 정도의 학사 또는 기사 수준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다만 별도의 서류전형 없이 필기시험으로 최종 합격의 2 배수를 선발하므로 어느 정도의 변별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개인별 체감 난이도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기와 기계 택 1이 가능한 운전 분야는 선택과목별 난이도를 고려하여 조정점수를 적용하므로 운전 분야 지원 시에 과목별 난이도 차이는 크게 의미를 두지 않으셔도 됩니다.

 

10. 코로나 19로 인한 면접전형에 변화가 있나요?

 

- 10분간 면접관 4명과 응시자 1명이 4대 1 대면 면접 형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만 코로나 19 감염 예방을 위해 모든 면접실에 비말 차단 투명막을 설치하고, 대기장, 인성 검사장 및 이동 공간에서의 마스크 또는 장갑 착용 등 철저한 방역 수치 하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11. 면접에서 피해야 할 말이 있나요?

 

- 응시자의 성명, 출생지, 학교명, 회사명 등 개인정보 사항을 완전히 배재한 블라인드 면접으로 진행되므로 본인의 직무 경험, 역량 외의 개인정보를 면접 시 언급할 경우 감점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12. 보훈 또는 장애인 전형의 경우 일반공채와 전보 제한 기준이 다르다고 알고 있는데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일반공채 사무영업 , 수송 분야로 입사할 경우 역무원의 업무는 수행하지 못하나요?

 

- 보훈 및 장애인의 경우 전보 제한 3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권역별 채용하여 전보 제한 10년을 적용받는 일반전형과 상이합니다. 사무영업 분야로 입사할 경우 3년간 직무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입사 후 3년의 수송업무를 수행한 뒤에 일반 여객 취급 역에서 역무 등의 역무 업무 수행이 가능합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위의 사항처럼 진행이 되었습니다. 일반공채의 경우 직무수행능력 평가와 직업기초능력 평가를 같이 25문항씩 출제하여 총 60분의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위의 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직업기초능력 평가의 유형의 경우에는 서류 합격자를 발표하는 대로 유형이 공개될 예정이며 이에 앞서서 철저히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1년 한국철도공사 KORAIL 채용 소식을 정리하며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안 남은 상반기 모두 파이팅해서 좋은 성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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