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쑤디입니다.
2022년 상반기 코레일 필기 결과가 발표되어 관련 소식 전하러 왔습니다.
우선 상반기 채용인원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작년에 비하면 공기업 채용의 경우 규모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도 코레일의 경우에는 타 공기업들과 비교하면 채용이 세 자릿수로 진행되어 정말 많은 인원이 채용되는 편에 속하는 기업입니다. 일반 공개채용에서 우선 사무영업의 경우에는 일반/수송/관제/IT/사업개발을 포함하여 총 278명의 인원을 채용하였고, 운전은 비슷한 수준에 196명 토목은 233명 건축은 63명 전기통신은 127명입니다. 기술직도 세세하게 살펴보면 일반과 전동차 혹은 일반과 장비로 나뉘어있습니다. 해당하는 직무를 꼭 확인하시고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커트라인과 경쟁률도 다르기 때문에 이 또한 지원 과정에서는 일종의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발분야 안내를 보면 아실 수 있지만 우선 전보제한과 직무제한이 존재합니다. 지원하시는 분야에 따라 다르겠지만 해당 지역에서 일정기간 근무를 해야 하거나 해당 직무에 대해서도 일정기간 근무를 해야 이후 변동이 가능합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위와 같이 진행이 되면 전공시험과 NCS를 같이 다루게 됩니다. 각각은 50문항으로 필기시험 결과의 경우 각 항목에 대해 다르게 점수가 채점되어 발표되기에 두 분야 모두 우수한 성적을 내시는 게 중요합니다. 전공 부분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채용인원이 점점 줄어들고 경쟁률이 늘어나는 시점에서 두 부분 다 균형 있게 공부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시험시간은 60분으로 한국전력공사와 같이 오답에 대한 감점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모르는 문항에 대해서는 그래도 마킹을 하고 오시는 게 확률을 좀 더 높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동점자 처리기준을 보면 보훈 가점을 제일 우선순위로 두고 장애인 가점 자격증 가점 체험형 인턴 수료 가점 시험 세부평가항목 순서로 처리 기준을 본다고 기재되어있습니다.
직무별 / 지역별 커트라인은 위와같습니다. 사무의 경우에는 TO도 줄어들고 지원 인원은 늘어난 만큼 커트라인 또한 높은 점수대를 형성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90점이 보통 모두 넘는 경우가 많고 사무에서도 일반 수송 관제 IT 사업개발로 직무가 나뉘기 때문에 여기서 또 달라지는 점을 알 수 가있습니다. 기술직력의 경우 NCS와 전공평가가 합산하여 평가되는데 전공의 난이도에 따라 커트라인이 상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전공평가가 난도가 높은 직렬이 점수대가 낮게 형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코레일 사무 일반을 지원하시는 분들이라면 NCS의 경우는 거의 완벽할 정도로 준비를 하셔야 합격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코레일 상반기 커트라인을 정리 마치면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하반기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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